본문 바로가기

투석실이야기

투석량의 지표 요소제거율 URR, 표준화투석량 Kt/V

반응형

투석 적절도는 투석 환자의 치료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입니다. 이는 투석 환자가 적절한 투석 치료를 받고 있는지, 그리고 투석 치료가 환자의 신장 기능을 충분히 대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. 투석 적절도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평가됩니다.

일반적으로 투석 적절도를 평가하는데 고려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:

  1. 투석 방법과 주기: 투석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투석 방법과 주기가 선택되어야 합니다. 투석 방법은 혈액 투석(투석기를 통한 혈액 정화) 또는 복막 투석(복막 내부로 용액을 주입하여 투석)일 수 있으며, 투석 주기는 일반적으로 주간 투석, 야간 투석 또는 일일 투석 등이 있습니다.
  2. 투석량: 투석 환자에게 적절한 투석량은 환자의 체질, 신장 기능, 체내 독소 제거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. 투석량은 일반적으로 체중 당 투석량(Kt/V)이나 시간 당 체외 방출량(L/h) 등으로 표시됩니다.
  3. 혈액 압력 및 체액 균형: 투석 환자의 혈압과 체액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투석 과정에서 혈액 압력 조절 및 체액 제어가 필요합니다. 이를 통해 신체의 혈액 순환을 유지하고 부족한 수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.
  4. 신약 관리: 투석 환자는 투석 치료 중 혈액 투석이나 복막 투석을 통해 혈액 정화를 받습니다. 따라서 투석 환자의 신약 관리는 투석 적절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. 신약 종류, 용량 및 투여 방법 등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.

요독물질의 대표는 크레아티닌과 요소이지만 투석량을 평가할 때는 요소를 이용합니다.  왜냐하면 요소가 분자량이 60dalton으로 작고 세포막을 자유로이 통과 확산하는 성질이 있어, 전신의 체액에 균등하게 분포한다고 가정할 수 있기 때입니다.

1. 요소제거율 ( URR )

가장 간편한 투석량의 지표
요소제거율(URR)=투석전 UN(urea nitrogen)- 투석후 UN / 투석전 UN x100%

 투석전 UN이 80mg/dl이고 투석후 UN이 32mg/dl라면 URR=60%가 되는데, 이것은 60%의 혈중요소가 제거 되었다는 뜻이 됩니다.  투석후 채혈시에 투석을 정지하고 혈류량을 50ml/min까지 낮춰서 2~3후에 채혈할 필요가 있습니다. 그렇지 않으면 재순환으로 인해 투석후 UN은 실제보다 낮제 나오고 URR은 실제보다 높게 나와버립니다.


2. Kt/V (표준화투석량)

K : 투석효율(ml/min)  
t : 투석시간
V : urea distribution volume(통상적으로 체중의 60%)

Kt/V는 1회 투석에서 총체액량의 몇 배를 완전히 정화한 것인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Kt/V 1.0이라면 총체액량의 100%가 정화되었다는 것 입니다.. 그러나 요소는 세포내, 간질액, 혈장으로 항상 조금씩 이동하고 있으므로, 체액량 100%를 처리했다고 해도 요소질소(UN)가 0이 될수 없습니다.


Kt/V= -In(R-0.008xT) + (4-3.5xR) x UF/BW
R: 투석후UN/투석전 UN
T: 투석시간 
UF : 제수량
BW : 투석후의 체중

 

 

참고자료 : 레지던트를 위한 혈액투석 첫걸음, 최신투석매뉴얼, 슬기로운인공신장실 생활

반응형